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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날의 검' 된 백종원식 가맹 사업 중심 사업 모델
더본코리아는 백종원 대표이사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구축한 각종 브랜드로 성장한 기업이다. 매출 구조를 보면 가맹 사업이 더본코리아의 핵심이다. 회사 설립 후 성장 과정에서의 현금의 쓰임 역사를 보면 더본코리아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다. 동시에 더본코리아의 재무적 강점과 약점도 파악할 수 있다. ◇전체 매출 중 가맹 비율 80%↑, 그 중에서도 상품 매출 위주 더본코리아의 실적을 감사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2012년부터 작년까지 총 13년 동안 더본코리아가 기록한 누적 영업활동현금흐름은 2678억원이다. 이중 기계장치나 건물, 토지 등 취득에 쓰인 현금은 50%가 채 되지 않는 1228억원에 불과하다. 13년 간 기록한 누적 잉여현금흐름(FCF)은 1450억원이다. 상장사가 된 작년을 제외하면 그간 배당도 딱 한 해밖에 하지 않았다. 2015년이다. ...
박기수 기자
'2000억 현금 창고'는 어떻게 만들어졌나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는 최근 여러 논란으로 도마 위에 올라와 있지만 명실상부 국내 외식업 신화를 쓴 자수성가형 인물이다. IMF 등 각종 풍파를 겪으면서 일궈냈던 브랜드들은 백 대표의 인생을 건 도전들이었다. 그 중심에 있었던 '더본코리아'는 백 대표의 사업가적 야망과 국위선양의 의지가 담겨 있는 기업이다. 더본코리아는 최근 백 대표의 여러 논란으로 주가에 타격을 받았다. 더본코리아의 성장을 일궈냈던 '백종원'이라는 브랜드의 이미지가 훼손된 것도 맞다. 어찌 보면 IMF로 10억원이 넘는 빚을 진 상황에서 대패삼겹살로 역전에 성공했던 20여 년 전 이후 최대 위기라고도 볼 수 있다. 회사가 위기 상황에 봉착했을 때 재무 상태나 현금흐름에 문제가 생기면 그 타격은 배가 된다. 백 대표 입장에서 다행인 점은 더본코리아의 재무 체력이 상당하다는 것이다. 더본코리아가 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