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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포트폴리오 리포트고려아연
Peer Match Up분리막 3사
일제히 R&D 비용 증가…연구조직 전략은 '제각각'
이차전지 4대 핵심 소재 중 하나인 분리막은 기존 업체들의 전문성과 시장지배력 등으로 신규 사업자들의 진입이 어려운 분야로 손꼽힌다. 이는 기존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분리막 3사가 연구개발(R&D)에 쏟는 비용이 해마다 증가한 건 이와 관련...
2023-09-25 정명섭 기자
주주 프렌드십 포커스
SKC, 주가와 사업재편 괴리 커졌다
지난 3년간 SKC보다 시장의 기대를 더 모은 주식은 없었다. 반도체(SK엔펄스)와 이차전지 소재(SK넥실리스)라는 '핫한 산업'으로의 진출을 가장 활발히 꾀했기 때문이다. 주가는 기대와 달리 초라했다. 20만원을 노크하던 SKC의 주가가 지금은 7만8000원에 머물고 있다. 주가...
2023-09-25 이호준 기자
재무전략 분석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확장 엔진 '합작과 출자'
사업 기틀을 단단하게 다지는데 필요한 수단이 '투자'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역시 '합작'과 '출자'로 사세를 확장하는 엔진을 장착했다. 12년간 기업 지분 취득과 펀드 약정액 납입에 3조3000억원을 투입했다. 누적 출자액의 95%인 3조2000억원이 들어간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회사 ...
2023-09-25 박동우 기자
'현대차·LG·한화'...화려한 '동맹기업' 면면
기업 간 협업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행위 중 하나가 '지분 교환'이다. 서로의 주주가 됨으로써 현재의 협업이 단순한 약속 그 이상이라는 점을 서로에게 각인시킨다. 대개 지분 교환은 신주를 발행하거나 자기주식을 활용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두 방식 모두 기존 주주들의 지분 가치에 우호적...
2023-09-25 양도웅 기자
지주사 자본재분배 성적표
수익 부진 자체 브랜드, 자금지원 부담
F&F그룹의 주요 과제 중 하나는 라이선스 브랜드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자체 브랜드를 확장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초기 지분투자에 나선 브랜드가 '듀베티카(Duvetica)'와 '이세(IISE)'다. 하지만 이들 브랜드는 여전히 수익에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
2023-09-25 이민호 기자
Red & Blue
'황제주의 추억' 오뚜기, 잠룡일까 항룡일까
◇How It Is Now <주역>의 건괘는 용의 변화로 세상의 이치를 설명하는데요. 잠룡은 물속에서 힘을 기르고 있는 용입니다. 현룡은 세상에서 자신의 능력을 뽐내는 용이죠. 비룡은 능력을 인정받고 하늘 높이 날아가는 용입니다. 항룡은 끝까지 올라간 용입니다. 항룡은 ...
2023-09-25 이우찬 기자
동원산업, HMM인수의지 확고할수록 '흔들리는 투심’
◇How It Is Now 동원산업은 지난해 동원엔터프라이즈를 흡수합병하고 동원그룹의 지주사로 발돋움했습니다. 원양업계에서 굳건한 선두 지위를 갖춘 기업인데다 식품가공, 포장, 물류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어 안정적으로 사업형 지주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됐죠....
2023-09-25 서지민 기자
심상찮은 카드사 비용 리스크
롯데카드, 차기 CFO의 제1 과제는 '자본확충'
롯데카드는 사모펀드 MBK파트너스로 대주주가 바뀌면서 롯데그룹과의 연결고리는 약해졌지만 여전히 강한 사업연계성을 통해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카드론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스(PF) 등을 통해 떨어지는 카드 본연의 수익성을 벌충하며 1%대 총자산순이익률(ROA)을 지속하고 있다. ...
2023-09-22 원충희 기자
인벤토리 모니터
코오롱플라스틱 현금흐름 '키' 재고자산, 2년 만에 감소
코오롱플라스틱의 핵심 제품군인 폴리옥시메틸렌(POM)은 내마모성·내열성을 강점으로 앞세워 주로 자동차·전기전자 소재로 활용된다. 특히 전기차 시대의 개화와 함께 자동차 경량화를 추진하는 업체들이 늘면서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인 POM 사업도 따라 성장했다. 지난 2년 동안 호황기를 ...
2023-09-22 김동현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 수익성 원동력 '원료 장기공급'
삼성바이오로직스 경영진이 투자자들에게 기업 경쟁력을 어필하는 핵심 열쇳말은 '안정적 재무성과'다. 상각전영업이익(EBITDA) 마진율이 50%까지 상승했다. 창사 초기 300%에 가까웠던 매출원가율은 이제 50%대까지 낮아져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창사 초기 적자를 극복하고 탄...
2023-09-22 박동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