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C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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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병각

  • 작성 : 2023년 08월 21일
  • 업데이트 : 2023년 08월 28일
  • 출생
    • 1967년 01월
  • 학력
    1986년  고려대 경제학과
  • 약력
    2017년 02월  현대자동차 재경 이사대우(이사대우)
    2018년 03월  현대자동차 재경 재무관리실장(상무)
    2019년 05월  현대자동차 북미권역 재경실장(상무)
    [현]2023년 03월  현대글로비스 기획재경사업부 기획재경사업부장(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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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

유병각 기획재경사업부장(상무)은 1967년 1월생이다.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현대자동차로 입사해 30여년간 현대차그룹에 몸담고 있다. 유 상무는 현대차에서 재무 임원으로 승진 코스를 밟았다. 처음 임원 타이틀을 단 것은 2017년 2월로 현대차 재경기획지원팀장(이사대우)에 올랐다. 2018년 3월 상무로 승진해 재무관리실장직을 수행했다. 현대차 CFO를 보좌해 현대차그룹 전반의 재무관리를 수행했다. 2019년 5월 현대차 북미권역(미국, 캐나다, 멕시코) 재경실장으로 일했다. 2023년 3월 현대글로비스로 이동해 CFO로 근무하고 있다.

인맥

유병각 상무는 현대글로비스로 부름받으면서 곧바로 이사회 일원으로 합류했다. 2023년 2분기말 현재 현대글로비스 이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사내이사는 대표이사인 이규복 부사장과 유 상무 등 두 명이다. 그만큼 유 상무의 역할과 책임이 크다는 방증이다. 유 상무는 그룹 내에서 탄탄한 지지를 받고 있다. 유 상무는 정의선 회장이 직접 경영 전면에 나선 2017년 하반기 단행된 대규모 정기인사에서 임원으로 진급했다. 당시 차세대 리더로 주목받은 ‘정의선 세대’의 멤버로 승진한 뒤 주로 재경부문에서 활약했다. 그의 이번 현대글로비스 CFO 발탁은 현대차그룹 차원의 재경부문 일원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이사진에서 유 상무와의 연결고리가 눈에 띄는 인물로는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부사장이 있다. 이 부사장은 현대차 재경본부에서 수년간 몸 담아 왔다. 시차를 두고 재무와 기획 업무에서 경력을 쌓은 유 상무와 호흡을 맞춘 인연이 있다. 또 이 부사장은 현대차 HMB(재경), HMF팀장, 미주유럽관리사업부장 등 재경을 기반으로 주요 해외법인에 근무했다. 유 상무도 재경을 기반으로 현대차 북미권역에서 확약했던 만큼 두 사람은 이력 측면에서 비슷한 궤적을 갖는다. 과거부터 현대글로비스 이사회는 현대차그룹 출신 경영진 중심으로 꾸려져 있었다. 올해를 시작하며 이 부사장과 유 상무가 현대글로비스 CEO와 CFO로 이사진에 합류하면서 현대글로비스 수뇌부에 현대차그룹 색채가 더 짙어졌다는 분석도 있다. 정의선 회장 중심의 지배구조 개편과 맞물려 그 어느 때보다 현대글로비스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다.

파이낸셜 스토리

유 상무가 부임한 올해 현대글로비스는 새로운 시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이란 기존의 재무전략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전임자였던 김영선 부사장(CFO)은 수익성 개선이란 목표를 위해 재임 기간 원가관리 등에 심혈을 기울였다. 그러나 유 상무의 역할은 조금 다를 것으로 보인다. 최근 몇 년 현대글로비스는 실적 성장세와 함께 수익성 개선도 이뤘다. 매출은 2020년 16조5199억원에서 2021년 21조7796억원, 2022년 26조9819억원 등 매년 두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은 2020년 4.01%, 2021년 5.17%, 2022년 6.67% 등 꾸준히 개선됐다. 현대차와 기아의 글로벌 완성차 판매 성장과 사업 다각화 등으로 외형성장과 함께 수익성 개선도 성공했다. 재무건전성이 확보되면서 기초체력이 대거 높아진 것으로 평가된다. 2022년 말 현대글로비스 자산총액은 13조8778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부채총액 6조9982억원, 자본총액 6조8796억원으로 각각 기록됐다. 부채비율은 2020년 115.1%, 2021년 109.4%, 2022년 101.7% 등 완만한 하락세를 보였다. 현금성자산을 제외한 순차입금 역시 2020년 1조976억원에서 2021년 8822억원, 2022년 6419억원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차입금 등 외부 조달 의존도를 낮추고 커지는 외생변수 등에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재원을 마련해 놓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런 상황에서 유 상무의 역할은 단순 재무관리를 넘어 현대차그룹 차원의 지배구조 개선을 뒷받침 하는 쪽에 더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2018년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계획과 맞물려 현대글로비스의 물류와 현대모비스의 모듈사업부문 통합안이 발표됐었다. 공급망 효율성을 높여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란 계획을 세웠지만 시장 참여자 등의 반대로 개편 계획이 철회되면서 몇 년간 표류했다. 2022년까지 현대글로비스는 사업 다각화와 수익성 개선 등 기초체력을 확보한 만큼 2023년부턴 지배구조 개편을 위한 물밑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맞물려 유 상무도 현대차그룹 재경본부 등과 밀접하게 협력해 현대글로비스 중심의 지배구조 개편 밑그림을 그리는 역할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달

전통적으로 현대글로비스는 회사채 시장에 발을 담그지 않았다. 전임자인 김영선 부사장 부임 이후에도 조달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2020년 처음으로 시장성 조달에 나선 이후 최근까지 회사채 발행은 하지 않고 있다. 2020년 2월에 총 3000억원 규모의 무보증 사모채를 발행했다. 각각 5년물 1900억원, 7년물 1100억원 규모로 조달했다. 이자율은 5년물 1.54%, 7년물 1.67%였다. 주관은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각각 맡았다. 현대글로비스가 과거부터 고수해온 조달 방식은 주로 금융기관 대출과 선박금융이었다. 이마저도 자체 현금유동성이 워낙 풍부해 특별한 사유가 없는한 자금을 조달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신사업 확대 등 캐펙스 투자와 선박금융 관련 장기리스 등 형태로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금융기관 단기차입금의 경우 2022년 말 기준 1조211원으로 집계됐다. 단순 운전자금 등 명목의 일반 차입금보단 약정에 의한 단기성 자금이 주를 이룬다. 신한은행 등과 체결한 D/A환어음 할인약정 및 상업어음 할인약정 등 금융기관에 매각한 매출채권 중 만기가 미도래한 금액을 단기차입금으로 계상하고 있다. 장기차입금은 대부분 시설자금과 선박금융으로 구성돼 있다. 2022년 말 기준 총 8141억원으로 집계됐다. 외화 선박금융이 6068억원으로 규모가 가장 컸다. 뒤를 이어 외화 운영자금이 1422억원이었다. 외화 장기차입의 경우 주로 Bank of America 등으로부터 조달했다. 산업은행 등으로부터 조달한 원화 시설대출의 경우 651억원으로 집계됐다. 다만 이 가운데 만기 1년래 도래한 유동성장기차입금 1549억원을 제외한 실제 장기차입금 총액은 6592억원으로 집계됐다.

사내위상

유병각 상무는 CFO로서 이사회 1석을 차지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의 이사진은 총 9명 규모로 사내이사는 CEO인 이규복 부사장과 유 상무 등 2명이다. 회사 내 2명의 경영진 모두 이사회에 포함돼 있다. 이사진 나머지는 사외이사 5명과 기타비상무이사 2명으로 채워졌다. 이사회 위원회의 경우 감사위원회와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투명경영위원회 등 총 3개 위원회가 있다. 유 상무는 이중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유 상무에 대한 보수 등 대우도 후한 것으로 평가된다. 아직 이 부사장과 유 상무 등 2023년 신규 선임된 CEO와 CFO의 보수 현황은 공시되지 않았다. 다만 2022년 사외이사와 감사위원회 위원 등을 제외한 등기이사 2명의 보수 총액은 43억200만원으로 책정됐다. 1인당 평균보수액은 21억5100만원이다. 이를 근거로 유 상무 등의 보수를 추정해볼 때 업권 내 상위권에 속하는 대우를 받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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