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CFO

0

2023 공시대상기업집단

하이브, 준대기업 목전…지정기준 개편이 '변수'

공정자산 4.8조로 5조 눈앞…공정위, 자산기준 상향 등 검토

원충희 기자  2023-04-27 16:15:19
하이브는 엔터테인먼트 업계 최초로 준대기업(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번에 SM엔터테인먼트 인수를 성공했다면 지정이 됐을 수 있으나 중도 포기하면서 공정자산 4조8100억원에 그쳤다.

지금 같은 성장세가 올해도 계속된다면 내년에는 지정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가 공시대상기업집단 기준 개선을 준비하고 있는 게 변수다. 만약 자산기준 금액이 상향될 경우 준대기업으로서의 각종 의무를 좀 더 늦게 질 수도 있다.

◇SM 인수했다면 지정 불가피, 카카오는 1.8조 증가

공정위는 매년 5월 공정자산 기준 5조원 이상 그룹을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10조원 이상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대기업집단)으로 지정해 각종 공시와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올해는 82개 그룹이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그 중 48개 그룹이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으로 지정됐다.

하이브는 2020년 10월 상장을 통해 확보한 조 단위 실탄을 바탕으로 사업규모를 급격히 늘려가면서 외형이 팽창됐다. 쏘스뮤직, 플레디스, 이타카홀딩스 등 국내·외 엔터테인먼트사를 인수하고 빅히트뮤직, 어도어 등의 레이블을 분사시키면서 사세를 확장했다.

이에 따라 공정자산 총액도 급격히 늘었다. 작년 말 기준 4조8100억원에 이른다. 공정자산은 비금융계열사의 별도기준 자산총액을 합산한 수치다. 금융계열사가 있을 경우 고객자산을 뺀 부분만 반영된다.

*회계기준, 공정자산 기준과 차이 있음.

하이브는 인수합병(M&A)을 위한 차입금의 증가와 유상증자 등으로 볼륨이 커졌다. 특히 네이버의 동영상 부문인 '브이라이브(V-Live)' 사업부가 자회사 위버스컴퍼니와 합병함에 따라 자산총액이 늘었다.

얼마 전 SM엔터테인먼트의 경영권을 인수했다면 5조원을 초과해 엔터테인먼트 업계 최초로 공시대상기업집단에 지정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를 포기함에 따라 기준에 미달하게 됐다. 반대로 카카오는 SM엔터테인먼트 계열 편입으로 자산총액이 1조8000억원 증가했다.

◇지정기준 도달까지 2000억 남아, 기준개편 따라 입성시점 달라질 것

하이브가 지금 같은 성장세를 올해도 이어간다면 내년 5월에는 지정될 가능성이 크다. 자산기준이 딱 2000억원 모자란데 M&A나 사업 확장을 통해 이를 충분히 넘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이브는 SM엔터테인먼트 인수를 무리라고 판단해 중도 포기했으나 계속 다른 매물을 물색하고 있다.

다만 여기에는 변수가 있다. 공정위는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기준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을 오는 9월까지 진행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정기준 개선을 검토할 예정이다. 그간 국민경제 규모가 크게 증가했음에도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기준은 변동이 없어 경제여건의 변화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공시대상기업집단은 2009년 48개에서 올해 82개로 증가했다. 작년에는 가상자산 업계 활황으로 두나무가 단번에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으로 포함됐고 올해는 2차전지 분야가 달아오르면서 관련기업들이 대거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지정됐다. 웬만한 그룹들이 준대기업 기준에 묶이면서 각종 의무와 공시부담을 지게 됨에 따라 몸이 무거워지고 활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이에 내년부터는 자산총액 10조원 이상이 아닌 명목 국내총생산액(GDP)의 0.5% 이상인 집단이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으로 지정될 예정이다. 현재 명목 GDP가 2000조원이 넘는 점을 감안하면 대략 자산 10조원 이상이다.

공시대상기업집단도 현행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지정기준과 유사하게 GDP에 연동하는 방안, 자산기준 금액을 상향조정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하이브의 준대기업 입성 시점이 달라질 전망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