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CFO

0

CFO Change

롯데케미칼 재무혁신본부장 교체, 성낙선 상무 선임

CFO 산하 재무부문장에는 정명철 상무보, 재무혁신본부장과 분리

박기수 기자  2024-01-05 10:43:55
롯데케미칼이 최근 임원 보직 인사를 통해 신임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성낙선 화학군HQ 재무혁신본부장(상무)을 선임했다. 성 상무는 올해 이훈기 롯데케미칼 사장 체제에서 현금흐름 중시 경영 기조에 발 맞춰 조력자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케미칼은 작년 말 내부 임원 보직 인사를 실시하고 신임 화학군HQ 재무혁신본부장(CFO)에 성낙선 상무를 선임했다.

롯데케미칼은 기존 화학군HQ 재무혁신본부장이었던 강종원 상무가 재무부문장까지 맡아왔다. 이번 인사로 강 상무는 기초소재 구매부문장으로 이동했다. 또 재무혁신본부장과 산하 직책이었던 재무부문장을 분리해 재무부문장에는 정명철 상무보를 임명했다.

신임 CFO인 성낙선 상무(사진)는 1972년 9월 생으로 부산대 회계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경영학 석사 학위를 수료했다. 성 상무는 2018년 초 화학BU담당 상무보로 승진해 롯데케미칼 임원진에 이름을 올렸다. 이후 2020년부터 첨단소재 경영지원부문장을 맡았다.

2021년 상무보에서 상무로 승진한 성 상무는 첨단소재 경영지원부문장 역할을 계속하다가 당해 말 부터 첨단소재 경영전략부문장과 안전보건부문장을 겸임했다. 이후 계속 같은 역할을 맡다가 올해부터 롯데케미칼의 CFO로 임명됐다.

성 상무는 올해 신임 대표이사인 이훈기 사장 체제에서 재무관리를 총괄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이 사장은 신년 메시지를 통해 운전자본 관리를 통한 현금흐름 경영을 중시했었다. 아직 글로벌 화학 시황 전망이 긍정적이지 않은 만큼 성 상무는 운전자본 조절을 통해 가용 현금흐름을 최대한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신임 재무부문장인 정명철 상무보는 1975년 4월 생으로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정 상무보는 2022년 말 롯데케미칼 기초소재 사업부문 상무보로 승진했다. 이후 작년 화학군HQ 디지털혁신부문장 및 기획부문장을 겸임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